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RSI 추세의 강도 측정지표 -RSI의미, RSI 매매기법, 분기현상, Failure Swing

by 라이프레벨업 2023. 9. 19.
반응형

RSI(상대강도지수,Relative Strength Index)지표는 주가의 강도와 방향을 알려주는 기술적 분석지표 중 하나입니다. 이 지표는 주식의 가격 움직임을 측정하여 과매수, 과매도 상태를 파악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 지표가 어떻게 활용되는지 의미와 매매기법, 분기현상 및 Failure Swing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RSI 의미 

일정기간동안의 주가 등락 중에서 상승폭과 하락폭을 비교함으로서, 시장 또는 주가의 움직임의 강도를 측정하려는 지표입니다. 지표의 세로축은 0~100%상의 범위를 두고 50%선을 기준으로 붉은색의 RSI선과 검정색의 시그널선의 그래프로 이루어졌으며 50% 선을 기준으로 50%이상의 구간은 매수세력이 강함을 의미하며, 50% 이하는 매도세력이 강함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박스권 내에서 등락을 반복할 시 신뢰도가 높으며 천정과 바닥을 찾기가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4일 기간이 사용되며, 다음과 같은 수식으로 계산됩니다. RSI=100-(100/(1+RS)) 여기서 RS는 일정 기간 동안의 평균상승 폭을 푱군 하락 폭으로 나눈 값입니다. 

 

RSI매매기법

보통 매매와 매도사이에 나타나는 지표는  50%선을 기준으로 70%~100%구간은 과열되어 과매수가 되어있는 구간으로 잠재적으로 매도세력이 출현될 가능성을 시사하며, 반대로 0~30% 구간을 시장 또는 주가가 침체되어 과매도 구간임을 나타냅니다. 이 구간에는 새로운 매수세력이 들어올 가능성이 큰 것으로 해석하게 됩니다. 자 그럼 언제 매수, 매도를 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RSI선이 과매수 구간(70~100%)에서 유지하다가 70% 이하로 하향 돌파시 매도시점이며, 과매도 구간(0~30%)에서 RSI선이 유지되다가 30%를 상향 돌파 시 일반적인 매수 시점이 되겠습니다. 또한 50%선은 상승폭과 하락폭이 같아 균형을 이루는 곳으로 RSI선의 지지와 저항역할을 하는 곳인데 RSI선이 50%선을 상향돌파시 매수, 하향돌파시 매도하는 경우도 있으나 속임 수가 많아 다른 지표와 함께 참고 활용하여야 하겠습니다.  보통 하락추세 시 30%~50% 구간을 횡보하게 되며 이때 50%구간을 상향 돌파시 추세전환 신호로 여기고 관찰하여야 하겠습니다. 상승추세시 50%~60%선에서 반등하며 70%~80%구간에서 반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이경우 50%선을 지지로 횡보 하는 모양세이며 과매수 구간을 넘더라도 보유하고 있다가 50%이하로 햐향돌파 시가 매도강도가 높아 기존 추세가 전환되는 시점으로 판단하셔야하겠습니다. 

 

분기현상

분기현상은 추세전환의 강력한 신호로 해석됩니다. 상향추세예시로 주가가 일정기간 동안 떨어지고 있는동안 RSI지표 상향하고 있다면 그 주식은 상향으로 추세전환 됨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가가 상향추세를 타기 시작하면 RSI 50%선을 넘어서는지 확인하고 추세선과 거래량등 다양한 지표를 통해 종합적인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반대로 하향추세예시로 주가는 상승중인데 RSI지표는 떨어지는 꾸준히 특정기간 동안 떨어져 전고점을 돌파하지 못하고 70%선을 하향돌파하는 모습이 관찰되면 주가가 하향으로 전환됨으로 상승추세가 마무리될 것을 예고하기에 빠게 매도해야 하는 시점이 되겠습니다. 

 

Failure Swing

Failure Swing에는 Top Failure Swing과 Bottom Failure Swing 두가지의 패턴이 있습니다. 먼저 Top Failure Swing은 전과점을 돌파하지 못하고 하락하는 경우로 상승추세가 더 이상 진행되지 못하고 마무리됨을 의미하며 전저점 또는 70&선을 하향 이탈 시 빠른 매도를 진행해야 하겠습니다. 두번째 Bottom Failure Swing은 전 저점을 갱신하지 못하고 상승하는 모습으로 하락추세가 더 이상 진행되지 않고 마무리 될 것을 예고합니다. 전 고점 또는 30%상향  돌파시 매수시점으로 파악하고 진행해야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