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캔들챠트, 거래량

by 라이프레벨업 2023. 9. 9.
반응형

초보자가 주식을 시작하면서 처음 대면하고 이해해야하는 그래프들이 많습니다. 그중에 오늘은 흔히 종목거래 시 보이는 캔들챠트와 거래량을 통해 어떻게 이해하고 주식의 상황을 이해해야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캔들챠트

먼저 캔들챠트를 보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주식종목화면으로 들어가면 일정기간동안 변동폭이 빨간색과 파란색으로 나타나는데 이것이 양초모양으로 생겼다해서 캔들챠트라고 합니다. 기본적인 주기는 분봉,일봉,주봉,월봉으로 나타내며, 이 챠트를 통해서 주가가 얼마에 시작해서 얼마로 마쳤으며, 최고가 최저가는 얼마였는지 알 수 있는 그래프입니다. 빨간색 막대는 시가(시작가)대비 올랐음을 나타내며 이것을 '양봉'이라 부르며, 파란색 막대는 그날 시가대비 내린가격에서 마감했다는 의미이며 '음봉'이라 부릅니다.막대의 길이는 그날에 변동폭을 나타내며, 양봉은 사각형의 하단이 시가, 상단이 종가를 나타내며 개장시간에서 종료시간까지의 상승폭을 보여줍니다. 반대로 음봉은 사각형의 상단이 시가, 하단이 종가로 그날의 하락폭을 그대로 볼 수 있습니다. 이때 여기서 한가지 더 눈여겨 볼 것은 사각형 위 아래로 직선이 나타나있거나 없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직선의 최상단과 최하단을 통해 그날의 초고가와 최저가는 얼마였는지를 나타내게 됩니다.

따라서 박스모양과 직선의 모양을 통해서 해당 주의 거래 흐름을 파악 할 수 있게됩니다. 첫번째 경우는 양봉에서 꼬리가 상향이고 하단은 박스로 되어있는 모습은 하루 중 최고가를 찍고 내려왔으며 중간에 매도물량이 많아지며 시작가 보다 높은 가격으로 마감한 흐름을 알 수가 있습니다.반대로 박스가 상단이고 하단이 직선꼬리로 되어있는 모습은 하루 중 금액이 시가보다도 낮게 떨어졌으나 나중에 매수물량이 높아지면서 양봉으로 마감하게 된 경우 임을 알 수 있습니다.  

 

거래량

거래량은 주식의 현황을 파악하는데 필요한 매우 중요한 지표입니다. 보통 챠트 밑에 막대 그래프 형식으로 나타나며 빨간색일때 전일보다 거래량이 증가함을, 파란색은 거래량이 줄었음을, 초록색은 보합일때 나타나게됩니다. 주식의 상승과 하강그래프와 맞물려 상황을 파악하는데 사용되는데요. 먼저 거래량이 늘어나며 주가가 증가하는 경우와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를 볼 수가 있습니다. 거래량이 늘며 주가가 증가하는 이유는 주식이 매력적인 호재가 있어 사려는 사람이 많기에 주가가 오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반대로 거래량이 늘며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는 주식에 어떠한 문제가 있어 주식을 팔려는 사람이 많기에 주가가 하락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주식거래시 두가지 기준( 거래량 과 추세)을 강조한 제시 리버모어의 그래프를 통해 좀 더 세부적인 주식투자방법을 제시합니다. 아래의 그림처럼 1~9번 구간은 일반적인 국면으로 전체적으로 거래량 수반상승과 감소조정이 반복는 구간투자는 아무 문제가 되지 않으나  경계신호 구간인 9~10번에서 거래량은 증가하였으나 증가세가 둔화하는 국면을 주의하여 1차 매도를 시도하며, 그 다음으로 거래량은 증가세인데 주가는 큰폭으로 하강시 비정상적인 조정국면으로 위험구간이며 12번에서 거래량 수반없이 일시적 반등시 전량매도를 해야함을 알 수 있습니다. 다시한번 정리하자면 일반적인 조정국면(1-9)에서는 주식은 일단 확실한 흐름을 타기 시작하면 그 흐름을 따라 계속해서 움직인다. 거래량 수반상승구간이며 거래량이 소폭줄어드는 조정국면이 발생하는데 이와같은 소폭의 조정은 결코 걱정이 필요없는 구간을 의미합니다.  비정상적인 조정국면은 위험신호로 이 국면에서는 극도로 주의해야하며 이 위험신호는 절대로 간과해서는 안되는 신호입니다. 또한 종목 선택 시 유의해서 보아야하는 경우는 저항이 적고 돌파시점의 거래량을 꼭 확인해야하며 거래량이 늘지 않는데 돌파가 되고 있다면 그 주식의 거래는 피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