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볼릭 SAR는 1978년 웰즈 와일더(Wells Wilder Jr.)에 의해 개발된 지표로 추세현황과 매매신호를 발생시켜 주기에 추세를 이용하여 자동 매매하는 시스템에서 사용하기 매우 좋게 만들어진 지표입니다. 더 자세한 파라볼릭SAR과 매매기법 그리고 응용매매기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라볼릭SAR
파라볼릭 SAR(Parabolic Stop And Reverse)의 모습은 흡사 포물선과 비슷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추세전환신호를 정확히 알려주는 지표입니다. 보통 커다란 점의 형태로 포물선을 그리는 모습으로 표기가 되는데요. 이 점들이 주가 위에 있다면 하락추세를 알려주며, 반대로 이점들이 주가 아래에 있다면 상승추세를 나타내게 됩니다. 이 지표만의 장점으로는 시장 추세의 지속기간과 잠재적 추세 반전지점을 알려준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단점으로는 추세가 정확히 상승인지 하락인지가 판별이 되는 장에서는 유효하지만 횡보하는 기간 또는 분명한 추세를 확인할 수 없는 경우는 판별이 어려워 활용하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매매기법
기본적인 매매기법은 주가 아래에 있던 파라볼릭 SAR지표가 주가와 교차하며 상승 시점이 매도시점이 되며, 반대로 주가위에 있던 파라볼릭SAR지표가 주가와 교차하며 아래로 하향 돌파시가 매수시점이 됩니다. 그러나 상승인지 하락인지 잘 알 수 없는 추세가 불분명한 시장흐름에서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매수와 매도가 적절하지 않기에 정확한 추세 상태에서 매매를 진행해야 하겠습니다.
응용 매매기법
파라볼릭SAR의 매매시 해당지표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다른 지표와 응용매매기법 첫번째는 파로볼릭SAR과 DMI지표를 조합하여 매매하는 기법입니다. DMI는 이전에 설명하였지만 간략히 +DI,-DI, ADX 3선으로 구성된 지표이며 이 지표중 ADX는 추세의 강도를 나타내며, +DI는 상승강도, -DI는 하락강도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두지표를 보고 매매시 주의할 점은 두지표가 일치할때 매매를 해야한다는 점입니다. 가령 파라볼릭SAR에서 매수신호시 DMI에서는 교차가 일어나지 않았다면 매수신호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즉 파라볼릭SAR의 점선이 주가 위에서 아래로 떨어지며 주가가 상승추세 시작 시 DMI신호도 -DI가 위에서 아래로 떨어지며 +DI와 교차하는지가 확인되면 이때가 올바른 매수시점이 되겠으며 DMI의 ADX선이 상방향이며 +DI가 상승하며 확실한 상승추세구간에 있을 때 파라볼릭SAR이 매도신호를 보낼 때는 이 신호는 무시해도 되는 신호라는 점입니다. 또한 ADX선이 상승하다가 하락을 하게 되면 추세가 전환되는 시점으로 인지하고 매도신호가 확실한지 확인해야 하겠습니다. ADX하락 추세반전 이후 두 DI선이 교차하는 구간이 확인되면 그때야 말로 매도 후 이익실현하는 시점으로 삼아야 하겠습니다. 그러나 이 또한 보조지표로서의 매매기법이기에 캔들, 이동평균선, 거래량, 추세등의 나머지 지표도 확실히 확인하여 판단해야 하겠습니다. 또 하나의 실전예시로는 DMI에서 매수 교차신호가 나왔고 RSI에서 매수힘이 강한 50이상의 상대강도지수가 나타나며 스토캐스틱도 과매도 구간에서 교차신호가 나왔고 파라볼릭SAR도 매수신호가 나왔다면 강력한 매수신호이며 반대로 DMI지표에서 ADX가 하강하며 꺾이며 매도신호로 두 DI선이 교차하면서
RSI가 50% 아래로 하향돌파하며 스토캐스틱은 과매수 구간에서 교차하며 하향하며 파라볼릭 역시 지표가 주가보다 위로 올라가 매도신호를 보낼 때가 확실한 매도신호가 되겠습니다. 이렇게 그동안 알아보고 자신에게 맞는 보조지표를 활용하여 종합적인 매매시그널을 포착하여 응용하는 것이 유용하겠습니다. 매매시점에 대한 지표와 상관없는 주관적인 생각이 항상 손실을 야기하기에 위와 같은 종합적인 응용매매기법으로 가능한 많은 경험을 통해 신뢰도 높고 객관화된 정보를 바탕으로 거래 시 더 많은 수익실현이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