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동평균선의 지지와 저항,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

by 라이프레벨업 2023. 9. 14.
반응형

이동평균선은 앞서 설명한 데로 특정 기간동안 사고판 매매금의 평균값을 선으로 이어서 나타내게 되지요.

자 그럼 이동평균선이 주가 그래프와 함께 나타나는 이유는 특정 기간동안 주가의 흐름을 파악하기 위함이 되겠습니다.

오늘은 이동평균선의 지지와 저항 그리고 이와 관련한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를 통한 주가의 움직임을 예측할 수 있는 중요한 기준을 배울 수 있게됩니다. 

이미지출처: https://steemit.com/kr/@phuzion7/gc-and-dc

이동평균선의 지지와 저항

이동평균선의 지지와 저항은 투자자의 심리가 그대로 반영하여 나타나는 구간임을 알 수 있는데요.

투자자는 자신이 사들인 주식의 가치(주가)가 떨어지지 않기를 바라며 가치가 떨어지려 할때 손실을 피하기 위해 

사들인 주가의 가치를 지키키위해 방어하게 되는데요. 이를 '지지'라고 합니다. 그럼 이때의 이동평균선과의 관계에서는 이동평균선 위에 주가가 위치하고 있다가 이동평균선에 근접하게 하강하게 될때 매수가 한동안 유지된다면 그 구간에 지지가 일어나게 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저항'이란 반대로 이동평균선 아래에 있던 주가가 반등하여 투자자가 원래 샀던 금액에 근접하여 상승시 그동안 손실을 보았던 투자자의 심리는 본전을 찾으려는 생각으로 투매를 하게 된다면 아무리 탄력을 받아 상승중의 주가도 더 이상 올라가지 못하고 멈춰서게 되어 더 이상 올라가지 못하는 구간이 생겨나는데요. 바로 이것을  '저항'이라고 합니다. 자 이제 정리해보면 주가 아래의 이동평균선은 지지선이 되어 더 이상 하강하는 것을 막는 선이 되겠으며, 주가 위에 이동선은 더 이상 뚫고 올라가지 못하게 하는 저항선이 되겠습니다. 이동평균선은 5<20<60<120<240일 선 기준으로 지지와 저항의 힘이 강하게 됩니다. 또한 지지선이 깨지면 오히려 저항선이 되는 성질이 있으며 반대로 저항선이 돌파되면 이는 다시 지지선이 되게 됩니다. 상승추세가 강할수록 더 낮은 이둉평균선에서 지지가 되며 이동평균선의 저항과 지지는 거래량이 많을 수록 신뢰도가 높게 됩니다.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

이동평균선이 크로스가 되면 어떤 현상들이 나타날까요? 바로 이 흐름이 주가에 어떤 지표를 나타내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이동평균선이 교차가 되는데 중요한 개념이 바로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인데요. 골든크로스는 단기이동평균선이 중장기 이동평균선을 돌파하고 올라간경우이며, 데드크로스는 단기 이동평균선이 중장기 이동평균선을 하향돌파하는 경우를 통칭하는 개념입니다. 기술적분석으로 골든크로스는 좋은것, 데드크로스는 나쁜것으로 매수와 매도의 시점을 정하는데 중요한 시그날이 되기때문입니다. 주식매매시 중요한 시점은 골든크로스 발생시 매수참여는 조금 늦게 하여도 상관 없으나 데드크로스시 참여중이라면 투자의 손실이 예상되기에 최대한 빨리 매도를 해야하는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또 하나, 골든크로스 발생시 매수 챰여를 고려중이라면 골든크로스 후 매물소화로 인한 눌림현상이 종종발생하기에 상황을 잘 파악 후 매매전략을 세워야 하겠습니다. 또한 이동평균선을 따라 관심종목을 편입하는 기준으로 중요한 기준은 주가가 하향 후 20일 이동평균선이 하락을 멈추고 횡보하는 시점과 5일 이평선과 20일 이평선이 함께 상승하는 시점이 되겠습니다. 주가의 흐름이 골든크로스 이후 상승하는 주가가 20일 이평선의 지지를 받고 올라가는 시점이 1차 매수시점이 되며, 1차 매수 이후 눌림이 종종 발생하게 되는데 이 때 60일 수급선의 지지를 받고 20일 이평선을 주가가 상회했을 때가 2차 매수시점이 됩니다.또한 이때 매수를 하지 못하게 되었고 주가가 조정을 맏을때 이평선이 정배열이며 20일선을 지지 하며 주가가 오를때가 3차매수시기가 됩니다. 모든 분석이 그렇듯이 언제나 거래량과 추세 캔들모양등 다양한 판단을 통해 신중하게 매수해야 되겠고 이러한 크로스 신호는 어디까지나 판단의 하나의 기준임을 명심해야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